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최신 Ver.) 코로나19 운전면허 취득 과정 온라인 예약 - 응시 전 교통안전교육 및 필기시험 (학과시험)

by tkgk 2021. 9. 8.
반응형
운전면허 취득 과정

과정

운전면허 시험 과정 응시 과정 정리 절차


운전면허 시험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예약
코로나19 4단계로 인해 응시 전 교통안전 교육 및 학과시험(필기시험) 모두 온라인 사전 예약이 필요합니다. 현장 접수는 불가합니다.


저는 이렇게 예약했습니다.

<9월 1일 수요일>
- 09:30 응시 전 교통 안전 교육 예약
- 13:30 학과시험 예약

우선 교통 안전 교육 먼저 예약 후, 같은 날로 학과 시험을 이약합니다. 교통 안전 교육 이수 후, 원서 작성 및 신체 검사 완료 후 학과시험에 응시 가능하므로 밑줄 친 부분에 대한 소요 시간과 대기 시간 총 30분 정도를 감안하여 학과 시험 예약하시면 됩니다. 저는 제가 예약하고자 했던 학과시험 차수가 마감이라 하는 수 없이 13:30으로 예약했습니다.

*아래 자세히 적겠지만 학과 시험 예약 시간은 현장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응시 전 교통 안전 교육 예약 링크

https://www.safedriving.or.kr/rersafetyed/rerSafetyedScheduleViewM.do?menuCode=MN-MO-1111

응시 전 교통안전교육 교육 일정 확인 |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www.safedriving.or.kr


본인 인증 후 예약하면 됩니다. 도봉운전면허시험장, 강남운전면허시험장, 서부운전면허시험장은 예약률 높은 편이고 강서운전면허시험장은 비교적 한산하더라고요.


학과시험(필기시험) 예약 링크

https://www.safedriving.or.kr/mainCertification01M.do
역시 본인 인증 후 예약하면 됩니다.







서부 운전면허 시험장입니다. 월드컵경기장역 2번 출구로 나와 마포08 마을버스 타고 서부면허시험장에서 하차하면 바로 건물 보입니다.


증명사진(여권 사진) 찍을 수 있는 사진관이 바로 앞에 있고 점심 저녁먹을 수 있는 도시락 가게와 편의점이 위치해 있습니다.




<응시 전 교통안전 교육 & 학과시험 응시 과정>

1. 응시 전 교통안전 교육 이수


면허 시험장 도착 후 바로 2층 교통안전교육장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사진에 보이는 왼쪽 접수처에서 왼손 지문 검사-> 신분증 제시-> 예약자 명단에 적힌 본인 이름 옆에 서명하기-> 번호표 적힌 수강 카드 받으면 번호 일치하는 자리에 착석-> 정각 되면 영상 시청하기(1시간 소요)


영상이 끝나면 다시 왼손 지문 찍고 수강 카드 반납하고 나가면 됩니다. 다들 집중해서 영상 시청하는 분위기였습니다.


*주의사항

반드시 최소 10분 전 도착하셔야 합니다.

현장 접수시에는 신청서 작성하느라 꽤 시간이 걸리기에 30분 전에는 도착해야 하지만,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는 현재는 지문인식, 신분증제시, 서명 정도의 간단한 절차만 거치면 되기에 30분 일찍 안 가도 됩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10분 전에는 도착해야 합니다.
실제로 예약 시간인 9:30분 정각에 맞춰서 도착한 사람들 있었는데, 직원에 의해 저지되어 안에 못 들어왔습니다.



2. 원서 작성 (1층)


신체검사실로 이동하기 전, 원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다시 1층으로 내려와 안내데스크에 있는 원서 가져가시면 됩니다.

원서


그리고 볼펜이 구비된 이곳에서 원서 작성하면 됩니다.
앞에 있는 양식보고 따라 작성하면 되니 쉽습니다. 여권사진 크기의 증명사진을 이때 2매 붙이면 됩니다.

원서 양식



3. 신체검사 (1층)


신체검사실로 이동하여 원서 제시 후 신체검사료 결제하면 됩니다. 1종•2종 보통은 6,000원 지불하면 됩니다. 현금 결제 카드 결제 둘다 가능합니다.

말은 신체검사지만 그냥 간단한 시력 검사에 불과합니다. 1분 미만 소요됩니다.


*만약 증명사진 안 가지고 오셨다면 이곳에서 사진 촬영 진행하시면 됩니다. 가격은 만원입니다.




4. 학과시험 접수 (1층)


[시험접수 연습면허] 클릭
대기표를 뽑고 기다립니다.


이곳에서 원서 다시 한번 보여드린 후 학과시험 접수하면 됩니다. 필기시험 응시료 가격은 10,000원. 카드 결제했습니다.

이때가 오전 10시 53분쯤이었는데 저는 학과시험을 오후 1시 반에 예약했습니다. 그래서 혹시 남은 자리 있으면 학과시험 시간 변경할 수 있냐고 여쭤봤더니 남은 자리 있다고 시간 바꿔주겠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11:00에 바로 학과 시험 치를 수 있었습니다.




5. PC 학과시험장 (3층)


자리에 앉아 핸드폰 전원 끄고 시험 바로 응시하면 됩니다.
시험 마친 후 귀가하면 됩니다.





운전면허 필기시험 합격 팁(?) 공부 방법

이라고 할 것까진 없지만 그래도 써보겠습니다. 일단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운전면허PLUS 어플을 다운받아주세요.


시간이 넉넉하다면 유형별 학습하기를 클릭하여,


모든 유형의 문제를 한번씩 다 훑어보고 가는 게 좋겠지만



유형별 학습하기의 문제에는 이렇게 상식만 있으면 풀 수 있는 문제들도 다수 포진해 있어서,


공부할 시간이 1시간밖에 없다 하시면 급할 때 200문제를 클릭해 속성암기 모드로 설정한 뒤 이것만이라도 대략 훑어보고 가는 게 좋습니다.


자동차 운전자가 난폭운전으로 형사입건되었다. 운전면허 행정처분은?

이런 문제는 정답이 면허 정지 100일인지 60일인지 40일인지 긴가민가 하죠. 이런 문제들은 한번쯤 익혀두고 가면 좋습니다.


자동차 등록의 종류. 이런 문제도 미리 공부하지 않는 한 정답을 맞추기가 쉽진 않죠.


저는 보시다시피 유형별 학습하기 진도가 저렇게 형편 없고요 (총 2시간 정도 본 것 같습니다) 현장에서 급할 때 200문제 앞부분만 조금 훑어보다가 바로 시험 쳤습니다. 시험 종료 버튼 누름과 동시에 합격 여부가 모니터에 뜹니다. 저는 떨어질 각오하고 시험 치른 거였는데 77점으로 합격이었네요. 학과시험 떨어지면 그자리에서 공부 조금 더 한다음 바로 재시험 보려고 했는데, 재시험 응시는 다음날 가능하다고 하네요.

1종 보통 커트라인 70점
2종 보통 커트라인 60점

필기시험은 상식으로 풀 수 있는 문제가 많으니 공부 조금만 하면 어렵지 않게 붙을 수 있을 거예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