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비용 포함 총정리] 치과 후기 (1) :: 대학병원 사랑니 발치 비용 가격 | 신촌 세브란스 치과 병원 | 경희대학교 치과병원 | 동네 치과

by tkgk 2020. 5. 27.
반응형

(+ 2023년 추가
몇 년 전 작성한 이 포스팅이 여전히 조회수가 높길래 정보 하나 추가한다. 대학병원의 예약 대기와 높은 비용이 부담되는 분들께 일반병원 신촌 라이크치과 추천한다)




-매복 수평 사랑니 발치 소요 시간
: 마취 시간 10분+발치 시간 대략 30분

-일반 사랑니 발치 소요 시간
: 마취 시간 10분 + 발치 시간 1분?


2016년경 아랫니에 누워서 난 매복 사랑니, 즉 수평 매복 사랑니 2개 발치 후 이번 년도에는 윗니에 난 수직 사랑니 2개 발치했습니다.



1. 경희대학교 치과 병원
2.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병원
3. 일반 동네 치과 병원

이 순서대로 작성하겠습니다.



1. 경희의료원 치과병원


*2016년 경에는 교수 특진비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교수든 일반의든 모두 진료비가 동일하지만, 당시에는 교수의 경우 전체 진료비에서 15%정도 더 비쌌습니다. 감안해서 봐 주세요.


-2016년 경
-매복 사랑니 2개 발치
-교수: 최병준 교수, 권용대 교수
-병원에 방문해 진료 먼저 본 뒤, 2개월 뒤로 발치 날짜 잡았습니다. 일반의가 아닌 교수의 경우 예약이 많이 차 있어서 수술까지 1~2개월 정도 기다려야 합니다.
매복사랑니는 한번에 치아 2개 모두 발치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도 하나는 1월 초에 발치했고 나머지 한 개는 4월 초에 나눠서 발치했습니다.
-발치 비용: 매복사랑니는 일반 사랑니보다 발치비용이 훨씬 비쌉니다.
-매복사랑니의 경우 발치 후 일주일 뒤 실밥제거 하러 가야합니다. 병원 두 번 가야하니까 웬만하면 가까운 병원으로 가는 게 좋겠죠.



<사랑니 발치 비용>

-1차 발치
1월 8일: 48,350원 (진찰료+엑스레이+CT촬영비용. 일반 사랑니와 다르게 매복사랑니는 꼭 씨티까지 찍어야 한다고 합니다.)

2월 29일 133,540원 (마취 주사 비용 포함된 매복사랑니 1개 발치 비용)

3월 7일: 12,130원 (진찰료+실밥제거비용)


-2차 발치
4월 18일: 104,140원 (마취 주사 비용 포함 매복 사랑니 1개 발치 비용)

4월 21일: 8,800원 (뭐 때문이었더라. 갑자기 급하게 병원 갔었는데 그때 발생한 진료비입니다.)

4월 25일 8,100원 (소독+실밥제거비용)

그리고 여기에 +약값 4~5천원까지 더하면 됩니다.


정리하자면 매복 사랑니 2개 대학병원 교수한테 발치해서 총 31만원 정도 들었네요. 매복사랑니 발치 비용이 정말 비싸요. 아래에 쓰겠지만 매복이 아닌 일반 사랑니 발치 비용은 훨씬 저렴하고 비용도 대학 병원이나 일반 치과 병원이나 비슷합니다.



-당시 내 수평 매복 사랑니 상태: 통증도 없었고, 염증도 없었고 당연히 충치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매복 사랑니는 그대로 내버려두면 관리가 잘 안 될 확률이 높아 충치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고, 통증이 생기기 전에 뽑아주는 게 좋다고 하셔서 미리 우환을 제거하고자 다 뽑아버렸네요.
*기억하세요 매복사랑니는 통증 느끼기 전에 뽑아야 합니다. 매복사랑니 존재를 발견해야 하니 주기적으로 구강 검진 받으세요. 저도 구강검진하러 갔다가 있는 줄도 몰랐던 매복사랑니 발견한 겁니다. 매복사랑니는 통증 시작된 이후 뽑으면 지옥이 펼쳐진다고 하니 미리 뽑읍시다.


-통증: 마취 풀렸을 때 조금 아팠고 그외에는 전혀 아프지 않았습니다. 다들 매복 사랑니 발치는 정말 아프다고 해서 발치에 대한 공포감이 너무 컸는데 저는 그정도로 아프진 않았습니다. 교수님들이 기술을 잘 살려 깔끔하게 발치해주신 덕도 있겠지만 저는 사랑니에 충치도 없고, 아주 멀쩡한 상태로 발치해서 그랬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단 마취를 하고 나면 (마취 주사는 따끔합니다) 치과의사가 내 이를 잡고 마구 흔들어재껴도 통증이 안 느껴져요. 물론 그 상황이 상당히 공포스럽기 합니다만.
실제로 이빨 잡고 마구 흔드셔서 얼굴이 막 움직이고 안 움직이려고 치과 의자 꽉 잡고 버티다가 종래엔 식은땀까지 흘렸던 기억이 나네요. 통증 때문에 공포스럽다기 보다는 진짜 그 상황이 무섭습니다 상황이.. 주변에는 막 귀를 찢을 듯 위이이이잉 기계 돌아가는 소리 들리고.


아무튼.. 충치가 없다고 해도 일반 사랑니가 아닌 아랫니의 맨 안쪽에 위치한 ‘매복 사랑니’ 발치는 신중해야 합니다.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위급상황시 신속하게 대처 가능한 대학병원에서 진료받았고요. 집앞 동네 치과 아무곳이나 가서 진료보면 내가 불안할 것 같아서 그냥 마음 편하게 대학병원가서 진료받았습니다.


-잡담: 대학 병원은 정말 기나긴 기다림의 연속. 접수 전 번호표 뽑고 기다리고, 접수하고, 구강악안면외과 올라가서 대기하다가 이름 부르면 엑스레이, 씨티 찍으러 갔다가, 돌아와서 또 대기한 뒤 드디어 교수 진료보고... 이거 하고 저거 하고 뭐하고 하는 동안 매복 사랑니 발치에 대한 공포도 잊혀질 정도로 기다림의 연속입니다.
그러니 대학 병원은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내원해야 합니다. 그리고 학생들 방학 기간에는 교수님 진료 예약 풀로 차있으니까 그전에 미리미리 예약해야 함.







2. 신촌 세브란스 연세대치과병원



*매주 수요일 오후 6시~8시 연장진료 실시
*세브란스에서 사랑니 발치할 경우 구강악안면외과통합치의학과에서 발치하면 됩니다. 저는 통합치의학과 사랑니 발치 전문 박원서 교수님한테 예약했어요.



<발치 전>
1. 통합치의학과 진찰료: 9,000원
2. 영상진단료: 14,500원
3. 영상진단료: 4,700원
4. 약값: 4-5천원



저는 통합치의학과 방문 몇 달 전에 같은 세브란스 치과보존과에서 미리 사진 찍어놓은 게 있어서(14,500원), 또 사진 찍을 필요는 없겠다고 생각했는데 사랑니 발치 할 때는 신경이 지나가는 부분인지 정확히 확인해봐야한다고 추가 사진 찍어야한다고 하셔서 한 번 더(4,700원) 찍었습니다.
사진 찍은 걸 토대로 진료실에서 간단한 설명 듣고, 원무과 가서 계산마치고 처방전을 들고 약국으로 갔습니다.

일반 치과 병원에서는 발치 한 시간 전에 약 안 먹어 된다고 했었는데, 대학병원에선 발치 한 시간 전, 처방해준 약 반드시 먹고 오라고 하더군요. 알고 보니 이 발치전 복용약이 발치 후 일어나는 통증을 상당히 감소시켜준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일반 치과 병원에서는 윗니 사랑니 며칠 간격으로 하나씩 발치해야 한다고 했는데, 대학병원에서는 워낙 간단한 발치라 그냥 두 개 한꺼번에 뽑아도 상관 없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한번에 이빨 두 개가 털려본 결과, 정말로 상관 없었습니다)
그렇게 발치 한 시간 전 먹을 약과 발치 후에 먹을 약들 처방받아서 귀가했습니다.



<발치 당일>

5. 진찰료+(발치 후 찍은)엑스레이 사진 비용: 13,700원



6. 마취 주사 비용 등 윗니 수직 사랑니 2개 총 발치 비용: 13,200원
매복이 아니라서 저렴합니다.



한 달 조금 넘게 기다린 것 같네요. 예약하고 왔기 때문에 바로 1층 통합치의학과로 갔습니다.

진료실로 들어가서 한 시간 전 미리 약 먹었는지 체크하고, 발치 전 간단 설명 듣고, 마취 주사 맞고, 10분 정도 기다리면 교수님이 들어오십니다.


그리고 체감상 1분도 안 돼서 사랑니 2개 발치가 끝났습니다.
오른쪽 뽑을 땐 뭔가 아프기도 했고 이 뽑히는 느낌이 팍 났는데 왼쪽은 뽑은 건지 만 건지 느낌도 안 났습니다. 어쨌든 생니를 발치하는 거라 이를 잡고 힘 뽝 줘서 흔들어재끼시는데요, 매복사랑니 발치 때는 그 흔들어재끼는 시간이 상당히 길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순식간이었습니다.
순식간에 좌우 사랑니가 털리고 털린 자리에 거즈 물려지고 끝났습니다. 정말 초스피드였습니다.

윗니에 수직으로 곧게 난 사랑니발치하기 쉽다더니. 이건 굳이 대학병원에서 안 뽑아도 되겠더라고요.


아무튼 발치 완료 후 한번 더 엑스레이 찍어서 확인해야 한다고 하셔서 (발치할 때 신경 건드렸는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함. 대학병원이 세심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진료 전 설명도 자세히 해 주고.) 4층 가서 영상 찍고, 다시 1층 통합치의학과로 내려갔습니다.

그리고 진찰 종이 들고 2층 원무과 가서 진찰료 수납하고 끝났습니다.

매복 사랑니 발치 때와 다르게 이번 윗니 수직 사랑니 발치의 경우 실밥으로 봉합하지를 않아서, 실밥 제거하러 또 병원 갈 필요가 없기에 오늘로써 진료가 끝났네요.

이건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입니다.
한쪽만 발치했다면 다른 한쪽으로 밥이든 뭐든 씹어 먹으면 되는데 저같은 경우엔 왼쪽 오른쪽 사랑니 두 개를 동시에 뽑아서, 오늘은 가급적 미지근한 죽만 먹으라고 하셨습니다.





2021년 가격

제 가족 2021년 통합치의학과 박원서 교수님한테 아랫니 수직 매복 사랑니 총 2개 발치 했습니다.

1) 발치 전 진단 - 2월

유선상으로 예약 후 병원 방문합니다. 도착하면 사진 찍어요. 매복 사랑니이기 때문에 엑스레이만으로는 안 되고 씨티까지 찍어야 합니다. 사진 찍은 걸 토대로 진료본 뒤 발치 예약 날짜 잡습니다.

진료비+사진 비용(엑스레이, 씨티) 약 4~5만원 정도 나왔습니다. CT가 비싸요.

아랫니 매복 사랑니는 2개를 한꺼번에 뽑을 수가 없다고 하셔서 하나는 가장 빠른 날짜인 5월 예약, 나머지 하나는 8월에 예약했습니다. 대학병원은 역시 기본 몇 개월은 기다려야 하네요.


2) 발치 수술 - 5월

매복이지만, 수평이 아닌 아랫니 수직 매복 사랑니라 발치 시간이 아주 아주 짧았습니다. 발치 후 수술 잘 되었는지 확인용 사진 한번 더 찍습니다.

비용은 마취 주사비, 발치비, 약값 등등 전부 합해서 약 6만원 나왔습니다.

*실밥 제거 비용 제외
매복 사랑니는 실밥 제거가 필요한데, 실밥 제거하러 연세 세브란스까지 갈 시간이 없어서 그냥 동네 치과 갔고 문제 없었습니다. 시간 절약할 겸 실밥 제거는 집 근처 치과에서 하는 거 추천드립니다. 비용은 몇 천원. 세브란스에서 실밥 제거하면 이 금액에서 조금 더 붙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3) 발치 수술 - 8월

아랫니 수직 매복 사랑니 1개 발치했습니다.
이번에는 지난 번에 아~주 간단히 발치한 사랑니와 다르게,
사랑니 뿌리가 신경관 가까운 곳에 있어서 발치 시간이 지난 지난 번보다 오래 걸렸습니다. 그래도 역시 고난이도 수평 매복 사랑니가 아닌 수직 매복 사랑니인지라 발치 시간 아무리 길어봤자 10분이면 끝납니다.

이번 발치는 신경에 맞닿아 있는 사랑니였던 만큼, 난이도가 있어서 그랬는지 비용은 지난 번의 두 배였습니다. 마취 비용, 발치 비용, 약값, 사진 비용 등등 모두 합해 142,124원 나왔는데, 거의 4만원 가량 하는 가글 구매 비용까지 포함된 가격입니다. 가글 구매 안 했다면 10만원 초반대 나왔겠네요.

사랑니 발치하고 카운터로 가니 평소 쓰시는 가글 있냐고 여쭤보시더군요. 없다하니 세브란스 치과병원약국에서 구매 가능한 액티비티 가글까지 처방해주셨습니다 그래서 금액에 가글 구매 비용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구강 청결 유지를 위해 가글 하는 게 좋다고 하니, 발치하신 분들 가글하세요)

발치 후 사진 찍고 귀가했습니다.
이번에도 실밥 제거는 근처 동네 치과에서 했습니다.





3. 일반 동네 치과 병원


일반 치과 병원 매복사랑니 발치 비용은 5만원부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매복사랑니는 사랑니 전문 치과 병원이 아닌 그냥 동네 치과에서는 웬만하면 발치 잘 안 해주더라고요. 수술 위험도가 높으니까요.


윗니에 난 사랑니의 경우에는 대부분 발치해줍니다. 윗니 사랑니 발치 비용은 만원 초중반대로 대학병원이랑 비슷해요. 엑스레이랑 씨티 찍는 비용도 대학병원이랑 비슷합니다. 일반 치과 병원은 접수비를 받지 않는다는 점만 대학병원과 달라요.


대학병원에서는 사랑니 발치하려면 일단 무조건 진료 먼저 본 뒤, 얼마 후 발치 수술 예약 잡아야 해서 최소 두 번은 병원에 방문해야 하기 때문에 접수비 총 두 번 내야합니다.

일반 치과 병원의 경우에는 접수비가 없고 또 발치 진료 상담과 발치 수술을 하루에 일사천리로 진행할 수 있는 장점도 있고.

어쨌든 일반 치과 병원에서 간단하게 발치 가능한 수직 사랑니를 발치할 경우 대학병원보다 대략 18,000원 정도 저렴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덧붙이자면
위에 난 수직 사랑니의 경우에는 시간과 돈‎을 절약하기 위해 일반 치과 병원에 가서 발치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매복 사랑니는 곧장 대학 병원으로 가세요.

2016년 처음 사랑니 발치 전 대체 사랑니 발치는 어느 병원에서 해야하는지 누구한테 해야하는지 정보를 못 찾았었던 적이 있는 지라 정보 공유를 위해 이 글을 써봤습니다.

모쪼록 다들 사랑니 발치 미루지 말고 하루라도 빨리 하시길 바라며 이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