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아이폰 :: 아이폰 무한사과 무한부팅 해결 방법 | 데이터 복구 성공(도박) 또는 공장초기화

by tkgk 2019. 12. 19.
반응형

아이폰 무한로딩, 무한부팅(무한사과) 해결 방법.



<요약정리>


저장용량 부족으로 인해 갑자기 무한사과모드에 돌입한 아이폰 해결방법


1. 백업 해놨을 경우•혹은 백업 안 해놨지만 사진과 동영상이 사라져도 미련 없는 경우

-> 공장초기화 시행 (저는 공식 센터 방문해서 초기화했으나 혼자서도 가능한 듯합니다)

소요시간: (공식 센터 방문 시) 15분
비용: 무료


2. 백업 안 해놨는데, 사진 동영상 되찾고 싶은 경우

-> 사설업체에 아이폰 맡겨서 데이터 복원 시도라도 해보기

소요시간: n일
비용: 최대 35만원

주의사항: 100% 확실하게 데이터복원 되는 거 아닙니다. 복원 될 미약한 ‘가능성’이 있는 겁니다. 운이 나쁘면 데이터 복원되기는 커녕, 작업 과정에서 폰이 아예 망가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3. 결론

여러가지 이유로 초기화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하부터는 이틀 전을 회고하는 글입니다.
밑줄&굵은 글씨만 읽으셔도 됩니다.


아이폰 저장 공간이 가득 참’ 메세지가 떠서, 저는 평소처럼 앨범을 클릭했습니다. 앨범 사진 여러장 지워서 용량 확보하려고 했는데, 갑자기 폰이 작동하지 않는 거 아니겠습니까.

늘 용량 부족하다는 메세지가 뜨면 앨범 들어가서 동영상 몇 개 삭제 누르면 해결되곤 했었는데 이런 적은 처음이라 당황했습니다.

핸드폰 몇 번을 눌러봐도 요지부동이길래 뭐 껐다 켜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겠지, 하는 마음으로 아예 전원을 꺼버렸고 그때부터 돌이킬 수 없어집니다.


핸드폰을 껐으니까 이제 다시 켜야하는데, 아무리 전원 버튼을 눌러봐도 핸드폰이 아예 켜지질 않는 거죠.

검은 화면과 사과모양이 번갈아 나오면서 무한부팅을 시작합니다. 검색해보니까 이걸 무한사과라고 부르더군요.

그때 망했다는 직감이 들면서 온몸이 싸늘해지기 시작합니다. 왜냐하면, 백업을 안 해놓았거든요.

장장 3시간 동안 기다렸는데도 무한 사과 모드는 풀릴 생각을 안 하고 식은땀이 흐르고.


그때 마침 아이튠즈가 생각났습니다. 아이튠즈에 연결하면 지금 이 먹통인 상태에서도 백업은 해놓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제가 미쳐몰랐던 사실이 있었으니..

아이튠즈에 로그인하려면 핸드폰에서 확인코드를 받아야하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저처럼 핸드폰이 아예 먹통이 된 경우엔 확인코드를 받을 수조차 없죠. 이 때문에 아이튠즈 로그인은 불가능했습니다. (저는 이날 처음 아이튠즈를 다운받아봤습니다.)

결국 그날은 지쳐서 잠들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아이폰 공식 서비스 센터에 방문했습니다.

"초기화하시는 것밖에는 방법이 없다."
"핸드폰이 켜지질 않아서 아이튠즈 연결도 불가능하다."
는 직원분의 말씀을 듣고 아 정녕 초기화밖에 방법이 없는 걸까, 고민하다가 우선 센터를 나옵니다.


그렇게 밖에 나와 걸으며 동아줄이라도 잡는 심정으로 유튜브에 '아이폰 데이터 복원'을 검색했다가 <아이폰해결사>라는 분의 영상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더 상심에 빠지고 마는데...




영상의 요지는 '아이폰 데이터 백업은 불가능한 거나 마찬가지다.' 였습니다.

거짓말하지 말라고 소리치고 싶었습니다.
무언가 확답을 얻기 위해 영상 속 이분이 운영하는 수리점 중 한 곳인 종로점에 전화까지 해봤습니다.
'아, 고객님의 경우에는 데이터 복원이 가능할 수도 있어요.' 라는 대답을 해주길 간절히 바라며.


대략적으로 상황설명을 하고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아이폰해결사: 기종이 어떻게 되세요?
나: 아이폰 XS MAX입니다.
아이폰해결사: “ios13부터는 아이폰 데이터 복원이 불가능합니다.”

저렇게 단언하시는 걸 듣고 심장 떨어질 뻔했습니다.

타 사설업체들도 이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그저 작업비라도 챙기기 위해 아이폰 데이터 복원해주겠다고 말하는 것뿐이라고 말씀하시기도 하셨는데요,

이때 네이버에서 본 아이폰 데이터 복구 성공후기 블로그 글들이 머릿속에서 스쳐지나갔습니다.


네이버에 [아이폰 무한부팅] [아이폰 무한사과]라고 검색해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대부분 업체에서 작성한 글들이 검색되죠.
심지어 상위에 노출된 맘카페 글도 자세히 보니 업체글이더라고요? 논외지만 요즘 네이버는 업체글, 광고성 글이 판을 쳐서 유의미한 정보를 얻기가 어렵더라고요. 한국인들이 다 그렇듯 저도 검색은 무조건 네이버였는데 어느순간부터 구글 검색 엔진을 사용하게 됐습니다.

어쨌든, 전문가도 이렇게까지 말하는데 정말 초기화밖에 방법이 없겠구나 초기화 해야겠구나라고 생각했지만 …알고는 있었지만.. 받아들일 수가 없었습니다.


일단 전화를 끊고 데이터 복원해주는 사설업체 여러곳에 전화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답정너 그자체죠. 하지만 이때는 절박했습니다. 그냥 어떻게든 복구 가능하다는 그 한마디가 듣고 싶었습니다.



1. 아이폰 사진과 동영상 데이터만 복원하고 싶다. 얼마인가?
2. 그렇다면 데이터 복원 100% 가능한가?


사설업체 세 군데 정도에 전화를 돌리며 1번 2번 두 가지 모두를 물어봤습니다. 다들 비용은 25~35만원 정도라고 답하셨고, 어느곳은 정확히 35만원이라고 하셨습니다.


딱 여기까지만 물어봤다면, 그리고 직전에 아이폰해결사라는 분과 전화통화를 안했다면, 당장 카드 들고 뛰어갔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렇게만 들으면 돈만 내면 데이터복원 백퍼센트 된다는 것 같잖아요.


이어서 2번 질문을 했습니다. 100% 복원 가능하냐고.

그랬더니 어… 폰에 따라 다르다고(?) 하는 곳도 있고,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다고 하는 곳도 있고, 또 어느 곳에서는 데이터 복원도 안 되고 폰도 아예 고장날 수도 있다고 하시면서 그거 감안하시고 오셔야 한다고 하는 곳도 있고. 네? 데이터 복원이 무슨 도박이에요?



취합해보면, 만약 사설업체에 데이터 복원 수리 맡길 경우

1. 데이터 복구 작업 기간 동안(짧게는 2-3일, 혹은 몇 주, 한 달 이상) 폰 사용 못함

2. 운좋으면 25~35만원 내고 데이터복원 하는건데,
운 나쁘면 데이터 복원도 안 되고 폰도 고장남.

3. 데이터복원이 안 돼도 어쨌든 작업비용(3만 3천원 정도)은 내야함. (데이터도 날리고 시간도 날리고 작업비용 삼만원 길바닥에 버리고 기기값도 날리고)


이렇게 되는데, 스마트폰 사용 빈도가 높은 요즘 사람들에게는 1번만 해도 엄청난 리스크죠.

그런데 저같은 경우는 안그래도 핸드폰 바꾼지 채 일년도 되지 않아서 2번까지 감당할 자신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눈물을 머금고 원점으로 회귀했습니다. 핸드폰 들고 공식 서비스 센터 재방문했습니다.


직원분: “다시 오셨네요. 하하..”
나: "…네”

초기화는 15분이면 금방 끝납니다. 당연히 무료고요.

아이폰 무한 사과 아이폰 무한 재부팅


그렇게 우여곡절 끝에 초기화가 끝나고, 핸드폰을 켰습니다. 처음에 딱 켰을 때는 정말 아무것도 안 뜨는데 몇 시간 지나면, 일부 데이터들이 돌아옵니다.


아이클라우드에서 무료로 5기가 제공해주잖아요. 그 5기가에 자동으로 백업된 메모, 연락처, 문자기록, '일부' 사진과 동영상들이 돌아옵니다. 딱 5기가 만큼만. 아이클라우드를 사용하기 시작한 게 2016년이라, 2016년에 찍은 사진 2천장 정도도 백업되더군요.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연락처, 메모, 문자기록은 모두 백업돼서 다행이었습니다.


모든 어플은 하나하나 다 다시 다운받고 공인인증서도 새로 만들어야했지만요.

(아이클라우드에 한달에 몇 천원씩 내면서 미리 백업놓았으면, 이런 번거로운 일 안 해도 됐을텐데 말이죠.)


그래도 어플 같은 경우엔 애플 아이디 클릭해보면 어플 다운받은 기록이 쫙 남아있어서 다운 버튼만 누르면 다시 편하게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그나마 작년까지는 드문드문 백업을 해두었지만,
백업을 하나도 해두지 않은 올해 2019년 4월~12월까지의 사진과 동영상은 흔적도 없이 사라졌습니다.


교훈: 아이튠즈, 구글포토, 엔드라이브, 아이클라우드.. 등등을 사용해 미리미리 사진과 동영상을 백업해둡시다.

초기화 직후

https://nuut.tistory.com/m/118

[총정리] 아이폰끼리 데이터 옮기기 | 마이그레이션 무한 전송중입니다 오류 | icloud 다운받기 |

포스팅 전 기본 정보. [아이폰 공장초기화 하는 방법] 1) 나의 아이폰 찾기 OFF 2) 아이클라우드 백업 OFF 3) 설정-일반-전송 또는 Iphone 재설정-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공장초기화) 클릭. 초기화

nuut.tistory.com


https://nuut.tistory.com/m/33

아이폰 충전기 - 충전기 케이블은 무조건 정품 구매 추천 (벨킨 X 다이소 X..)

아이폰4부터 xs까지 써오면서 수많은 충전기를 사용해봤다 그중 많이들 구매하는 게 다이소나 벨킨 제품일텐데 -다이소, 편의점 케이블 장점: 저렴 단점: 한 달 쓰면 고장남. 아이폰4 지마켓에서

nuut.tistory.com


https://nuut.tistory.com/m/57

레진 <켈로이드> 수위 높은 웹툰 강력 추천 포스팅 : 흥미로운 AI 로봇 소재 : 작화 그림체 : 여성

티스토리 카카오랑 통합되더니 앞으로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하라고 강제로 바뀔 때부터 거슬렸는데 이젠 수위 만화 추천글까지 강제로 삭제시켜버린다. 삭제당한 내 포스팅을 몇 번 다시 읽

nuu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