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1. 예약방법
https://www.nhis.or.kr/nhis/healthin/retrieveExmdAdminSearch.do
국민건강검진 지정병원 조회 후 원하는 병원에 전화하여 건강검진 대상자인데 건강검진 받고 싶다고 말씀드리고 원하는 예약 날짜와 시간 선택해서 예약하면 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검진의 경우 날짜는 지정 가능하지만 시간은 오전시간만 가능하다 늦어도 오전 10:30까지는 도착해야 한다
2. 주의사항
- 8시간 이상 금식
3. 준비물
- 신분증
3. 검사 과정 / 검사 항목
- 문진표 작성
2년전 받았을 땐 없었던 것 같은데 이번엔 정신검사 우울증 평가 항목도 있더라구요.
- 간단 진찰 및 상담
의사 선생님께서 인적 사항(?)만 확인 하시는 아주 간단한 상담
- 소변 검사
그리고 탈의실에서 탈의 후 준비된 옷으로 갈아입고 소변검사와 혈액검사 등등을 순차적으로 받습니다
- 혈액검사 혹시 채혈하실 때 쓰러진 적 있다면 미리 말씀하셔야 해요
- 신체계측
(신장 및 체중, 허리둘레, 비만도)
- 시력ㆍ청력검사
- 구강 검사
구강 검사 대기 시간이 가장 길었습니다. 15분 정도 기다린 것 같네요. 육안으로 간단히 검사해줍니다. 만약 스케일링 받지 않았다면 스케일링까지 받을 수 있어요. 스케일링 가격은 보험 적용되어서 만원 중반대면 받을 수 있으니 안 받으셨다면 받는 걸 추천합니다 비급여의 경우 4만원.
- 혈압측정
- 흉부방사선 검사
- 자궁경부 세포검사 (자궁경부암 검사)
그리고 성경험 있는 여성의 경우 자궁경부 세포검사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다니는 여성의학과가 따로 있다면 그곳에서 무료로 받아도 되지만 없으시다면 건강검진 하러 온 김에 자궁경부암 검사 꼭 받고 가세요.
**성관계 경험 없다면 검사 받을 필요 없습니다.
애초에 자궁경부암 원인은 남성과의 성접촉을 통한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 때문이니까요. 성경험 없는데도 굳이 검사 받는 분들은 아마 항문 검사로 진행되는 거로 알고 있어요.
자궁경부암 검사 방법: 질경이라는 기구를 질내에 삽입하여 작은 솔을 이용해 자궁경부 표면의 세포를 채취, 현미경으로 세포의 이상 유무 검사.
그리고 더 정확한 검사 하고 싶다면 금액 지불하고 질 초음파 검사 등등 받고 가도 될 거예요.
***가다실9가(HPV9)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백신(=자궁경부암 백신)
추가로 가다실 접종 안하신 분은 건강검진 하러 간 김에 반드시 접종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가다실 접종도 시행하고 있어요 . 그리고 남자친구 있으시다면 본인뿐만 아니라 남자친구도 무조건 접종해야 해요 애초에 남자한테 옮는 성병이라서. 자궁경부암 백신이라고 명명해놓으니 자궁 있는 여자만 맞아야하는 것처럼 보이네요.
실제 제 가까운 지인의 경우, 커플 모두 가다실 접종 안한 상태에서 남자의 콘딜로마(곤지름) 바이러스가 제 여자 지인한테 옮았고 지인은 반 년 넘게 여성의학과 다니면서 100~150만원 정도 치료비 지불했습니다. 차라리 돈만 깨지면 다행인데 치료에 시간도 많이 잡아먹고 몸이나 마음이나 고생도 많이 해요. 정신적 스트레스가 크다고 하더라구요.
정작 원인제공자인 지인 남자친구는 성기에 곤지름이 있는 걸 뒤늦게 발견했고 무증상이어서 몰랐다고 미안하다고 했다고 하더라구요. 여자친구의 치료비까지 지불해줘야 진정한 사과가 아닐까요. 치료비는 제 여자지인이 전액 지불했습니다
그래서 그 사건 이후 남자는 바로 가다실 바로 맞았다고 하네요. 여자지인은 치료와 병행하며 가다실 맞았구요. 여자의 경우 걸리면 바로 증상 나타나고 한번 걸리면 완치가 쉽지 않고 재발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암으로 진행될 가능성도 급격히 높아지구요. hpv 바이러스는 관계시 콘돔 사용한다고 해도 걸리기 쉬우니 커플 모두 미리 가다실 맞아서 성병 예방하세요
이번 건강검진 총 검사 시간은 대기 시간 포함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댓글